Home > 학과생활 > 학생회

학생회

안녕하십니까 국사학과 학우 여러분!
제 41대 국사학과 '화양연화' 학생회 학생회장 황선영입니다.
저희 국사학과는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가 1979년 개교와 함께 개설되어 현재까지 이어져 온 전통이 깊은 학과입니다.
우리 국사학과는 지금까지 1.000여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졸업생들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학과를 빛내고 있습니다.
저희 제 41대 국사학과 학생회는 학우분들의 대학생활을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시간으로 만들어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저는 1년동안 국사학과의 학생회장으로서 최선을 다하며 학우 여러분들의 소리를 귀 기울이며 학과발전에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 41대 '화양연화' 국사학과 학생회
학생회장 황 선 영

1학기
봄학기수여식

봄학위수여식은 졸업요건을 모두 충족한 학우들이 학위를 수여받는 자리이자, 국사학과 학우들이 지난 4년간 지속해온 학술적 노력의 결실을 맺는 자리이다.

입학식 및 새내기새로배움터

입학식 및 새내기 새로배움터는 국사학과의 일원이 된 신입생들이 학과 및 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자리이다. 또한 선후배간의 첫 만남의 장소로, 선후배간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행사다.

개강총회

국사학과의 1학기 개강총회는 한 학기의 시작을 알림과 동시의 한 해의 시작도 알리는 중요한 행사이다. 1학기 또는 1년 동안 국사학과가 진행하는 활동들을 알아보고 처음으로 동기, 선후배들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지는 활동이다.

해오름식 및 일일답사

국사학과의 해오름식 및 일일답사는 학과 전통으로 내려오던 활동이다. 해오름식은 1년 동안 학과의 안녕과 학우들의 발전을 기원하는 의식을 가지는 활동이다. 일일답사는 매 학기 초에 진행되는 행사로 일일답사인 만큼 학우들이 춘계, 추계답사에 비해 비교적 가까운 곳을 답사하는 시간을 갖는다. 주로 경주 일대를 다니기 때문에 학우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답사이다. 저희 국사학과는 천년고도 경주에서 수학하는 사학도로서 이곳의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가깝지만 멀게 느껴지는 유적들, 자주 볼 것 같지만 한 번도 보지 못 했던 문화재들, 익숙하지만 낯선 이곳의 역사를 보고 느낄 수 있다.

춘계고적답사

춘계 고적 답사는 1학기 중반에 진행되며, 사학 전공자로서 굉장히 의미있고, 유익한 활동이다. 동국대학교 국사학과는 현재까지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 등 8도 전역의 답사를 거쳐 학도들의 역사적 지식수준의 함양 뿐만 아니라, 학우 간 친목 또한 끈끈히 다진다. 또한, 본 답사에 앞서 두 달 전에 예비 답사를 진행하여 본 답사에서의 학우들의 안전과 이동 동선을 깊이 고려하여 본 답사를 준비한다.

종강총회

1학기 종강총회는 1학기 간 진행되었던 새내기배움터, 1학기 개강총회, 해오름식과 일일 답사, 춘계고적답사 등의 학과 행사를 되돌아보며 본인 발자취에 관해 앞으로의 갈피를 재고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2학기

개강총회

2학기 개강총회는 새로운 학기의 시작과 동시에 2학기의 학과 행사를 소개하는 자리이다. 주요행사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과 계획을 소개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대효과가 있다.

백상체전 및 인대체전

백상체전 및 인대체전은 각각 총학생회. 인문대 학생회에서 주관하는 체육대회이다. 타과와 다양한 종목의 예선전 및 결승전을 거치며 학생들이 학과 내에서 결속력을 다질 수 있는 행사이다.

추계(해외)

답사

추계답사는 2학기 행사 중 학술제와 더불어 그 규모와 중요성이 매우 큰 행사다. 추계답사는 1학기 춘계답사와 마찬가지로 경주를 벗어나 평소 경험할 수 없었던 역사를 찾아 떠난다. 또한 2년에 한 번씩 해외답사로 대체되며, 이미 일본, 중국 및 여러 동남아 국가들의 역사를 공부했다. 이러한 경험은 학우들에게 단순히 책에서만 배우는 역사가 아닌 실제로 살아있는 역사를 공부한다는 점에서 더욱 깊은 의미를 갖는다. 또한 국외를 다니며 견문을 넓히고, 다양한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동국 참사랑 핵심역량(글로벌 역량)’에 부합하는 인재양성에 이바지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술제 밝터

국사학과 학술제 밝터는 국사학과의 연간 행사 중 가장 큰 행사로, 매년 다른 역사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학생회를 중심으로 학우들이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기획해보는 등, 강의시간에 배웠던 학술적인 내용들을 토론, 강연, 컨텐츠의 형태로 나타내볼 수 있어 경험중심의 학습을 해볼 수 있다.

동아리 연합엠티

국사학과 내에 소속된 동아리인 계림•토함사학회, 광개토FC, 화랑농구부 등의 각 동아리들이 연합하여 진행하는 Membership Training이다. 신입생부터 3,4학년들까지 모두 한 자리에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이색적인 프로그램들을 진행함으로써 선후배간의 친목을 도모한다. 또한 이러한 연합행사를 통해 각 동아리 간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종강총회

2학기 종강총회는 1년간의 활동을 마무리 짓는 행사로, 1년 동안의 활동을 되짚어보고 다음 년도를 준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우들 간의 유대감 형성에 기여하는 자리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