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과생활 > 학과 동아리

학과 동아리

화랑(花郞, Hwa Rang)

ㆍ명칭유래

:신라 때 청소년 수련 단체로서 지덕체를 고루 겸비한 학생들이 모여 건강하게 운동하자는 의미

 

ㆍ동아리 목적

:국사학과 내 운동 동아리를 통해 체력 단련 및 친목도모와 농구에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ㆍ연중행사

:본 주 1회 목요일 7~9시에 연습 및 타과와의 경기 등, 이외에도 연습은 틈틈이 함.

:DKBL, 백상체전 등 교내대회에도 참가함.

:그 외에도 축구동아리 광개토와의 연합엠티 등으로 친목을 도모함

광개토(廣開土, Gwang Gae To)

ㆍ명칭 유래

: 광개토대왕의 위상을 담아 그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힘차게 전진 하자는 의미

 

ㆍ역사

: 1986년에 창단한 이래로 현재까지 33년 간 활동하였으며 올해 34년을 맞이함

 

ㆍ동아리 목적

: 백상, 인대체전 우승

: 실력에 관계없이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재미있게 공을 차는게 주 목적이며 더 나아가 선후배간 친목을 다질 수 있고 실력향상에 도움을 줄 수있다.

ㆍ연중행사

: 2회 정기연습과 각종 교내 대회 및 시합에 참가

: 봄과 가을에 각각 한 번씩 선후배 간의 친목 도모를 위한 MT

ㆍ사이트주소

https://www.facebook.com/광개토-FC-동국대학교-국사학과-463058817099214/

토함(吐含, To Ham)

ㆍ명칭 유래

:경주에 있는 가장 큰 산인 토함산에서 유래

:생각의 즐거움을 함께하는 역사동아리(기뻐할 역, 생각할 사)

 

ㆍ역사

: 1983년 첫 1기를 시작

 

ㆍ동아리목적

: 토함사학회는 글로 쓰는 활동보다 말하고 움직이는 활동을 주로 하는 동아리로써 학술동아리임에도 학우들이 부담없이 참여할수 있는 동아리

: 변하는 시대에 맞게 인문학적 사고를 향상시켜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방식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창의력 위주의 활동을 진행하는 동아리

ㆍ연중행사

:1회 모임으로 특정주제에 대한 토의와 선후배간의 튜터링 진행

: 인문학적 소양에 맞는 활동 진행(브레인 스토밍 등)

: 1회 토함사학회만의 답사를 통해 역사학도로서의 학문적 소양을 기름

ㆍ사이트주소

https://m.cafe.naver.com/tohamhistory

계림사학회(鷄林史學會, Gye Rim)

ㆍ명칭 유래

: 경주 김씨의 시조인 김알지가 태어난 곳인 계림에서 인용

 

ㆍ역사

: 1979년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창립과 함께 시작

: 국사학과 동아리 가운데 가장 긴 역사를 지님

 

ㆍ동아리 목적

: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우들의 학술적 역량을 기르는 것을 제일의 목표로 한다. 또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우들의 견문을 넓히고 더 나아가 자신만의 균형잡히고 뚜렷한 사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ㆍ연중행사

: 국사학과 전공 수업 과제 중 핵심인 발제를 주로 진행. 선후배가 함께하는 조별 발제 및 1~2인의 학우가 진행하는 개인 발제를 진행

: 선후배간의 학술적 역량 강화 및 친목 도모를 위한 계림 멘토링 진행

: 토론, 연합세미나, 역사골든벨, 방탈출 등 다양한 특별활동을 진행

ㆍ사이트주소

https://cafe.naver.com/historydonggukgyerim

동락(同樂, Dong Rak)

ㆍ명칭 유래

: 기존 틀로부터 벗어나서 같이 즐기자! 라는 의미

 

ㆍ역사

: 2019년 국사학과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생성

 

ㆍ동아리 목적

: 기존 사학계의 고정적인 비전방향에서 벗어나 문화산업 분야에 특화된 학부생 양성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평소 학과 행사참여의 주류가 되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소외되는 일부 학우들 또한 본인의 비전을 계기로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학과 내 내부통합을 이룸. 기존 학과 내 동아리 및 학과 커리큘럼 체제에서는 경험할 수 없던 다양한 현장경험을 제공하며 또한 다양한 활동 진행 시 동아리 수뇌부의 자리에서 일방적 소통을 진행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학우들 모두가 기획의 주체가 되어 쌍방향적 소통을 통해 개개인의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함

ㆍ연중행사

: 한 학기당 1회 취업동아리 주관 공모전 개최

: 월 별 1회 혹은 한 학기 약 2회 콘텐츠 제작

: 현장실습 (결정X, 논의해볼 사항)

①현장견학 ex. 경북콘텐츠진흥원, 관광안내소

②실습경험 ex. 문화유산해설, 관광가이드